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GTX-A 전격 개통, 예상보다 저조한 이용객수 원인과 대책
    제테크/거시경제ㅣ전망 2024. 4. 8. 13:33

    수도권 외곽의 출근 지옥을 해결하기 위해 나타난 혁신적인 교통수단 GTX

    유래가 없는 만큼 많은 이들의 기대와 관심을 한몸에 받고 부동산 상승장에서는  GTX역과 맞닿은 지역의 집값을 수억원씩 상승시키기도 했던 초득급 호재가 바로 수도권 광역 교통수단 GTX입니다. 

    특히 사업 진행이 가장 빠른 GTX-A의 개통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앞으로 진행될 다른 GTX노선과 함께 개선되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봅시다.

     

    목차

    서론

    GTX-A 정보와 부분개통 소식

    GTX-A의 예상 경제 효과

    GTX-A 실제 개통 현황

    GTX-A 이용객이 저조한 이유

    GTX-A 문제점의 개선 방안

    마무리

     

    GTX-A 부분 개통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이 수서에서 동탄까지 개통되었습니다. 이 노선은 수서, 성남, 동탄을 잇는 34.9km 구간으로, 출퇴근 시간에는 평균 17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그 외 시간에는 20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개통 첫 주에만 7만 2000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GTX-A 개통 일정 및 이용 현황

    • 개통 일자: 2024년 3월 30일부터 운행 시작 
    • 이용객 수: 개통 첫 주 7만 2000명 이용 

    GTX-A 노선 및 요금 정보

    • 노선 정보: 수서역, 성남역, 동탄역을 잇는 34.9km 구간. 구성역은 6월 말 개통 예정 
    • 요금 정보: 기본요금 3200원, 10km 초과 시 5km마다 250원 추가 

    GTX-A 노선의 경제적 효과

     1. 경제적 효과

    • 교통 혼잡 해소와 시간 단축: GTX-A는 기존 지하철보다 약 2배 빠른 속도로 운행되어, 수도권의 주요 도시와 지역을 1시간 내로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교통 혼잡을 줄이고, 이동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 경제적 파급효과: 경부선 부근 지역의 자동차 이용객 감소로 인해 석유 절약 등에서 한 해에만 약 4137억원의 경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경제 효과에 대한 우려와 기대

    • 요금 책정의 중요성: GTX의 높은 요금은 이용률 감소와 경제적 파급효과 축소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요금은 적정 수준에서 결정되어야 합니다. 
    • 대중교통 체계 전환의 필요성: 승용차 중심의 도로 교통 체계에서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체계로의 전환은 교통 혼잡 해소와 경제적 효율성 증대에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GTX-A 노선은 승용차 이용보다 빠르고 비용이 저렴한 대중교통 수단으로 자리매김해야 합니다. 

    GTX-A 노선의 개통은 수도권 교통 혼잡 해소와 이동 시간 단축을 통해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GTX의 구조적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GTX-A 노선 개통 현황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이 수서에서 동탄까지 개통되었습니다. 이 노선은 수서, 성남, 동탄을 잇는 34.9km 구간으로, 출퇴근 시간에는 평균 17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그 외 시간에는 20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개통 첫 주에만 7만 2000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1~2일 GTX-A 수서-동탄 구간 하루 평균 이용객은 8000여명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에는 8023명, 2일에는 7969명으로 파악됐습니다.
    국토부는 당초 평일 하루 이용 예측 수요를 2만1523명으로 예측했는데 추정치 대비 약 37%에 머무른 것입니다. 올 6월 개통 예정으로 아직 정차하지 않는 구성역 미개통을 가정한 간이 추정 수요(약 1만5000명)의 절반 정도입니다.

     

    GTX-A 노선 이용객이 저조한 원인은?

    1. 부분 개통에 따른 광역 연결 효과 미약

     

    GTX-A 노선의 이용 승객수가 예상치를 밑돌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아직 이 노선이 완성된 노선이 아니기 때문이다. GTX-A 노선은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을 지나 화성 동탄까지 잇는 노선이다. 그러 나 현재 GTX-A는 수서에서 동탄 구간만 운행하고 있다. 수서에서 동탄 사이에는 성남역과 용인역에서 정차 하는데 현재 구성역은 막바지 공사가 진행중이라 개통하지 못했다. 즉 지금 당장은 GTX-A노선에 들어서게 될 전체 역 11개 중 수서, 성남, 동탄 3개 역만 운행 중이라는 것이다. 전체 역 중 30% 정도만 운영되고 있 으니 승객도 30%만 이용 중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 특히나 일자리 수요가 많은 서울역과 수서역의 서울시 거점간 연결이 안되어있어 광역 교통망으로써의 제 역할을 하기에는 이르다는 분석이다.
    2026년 서울역과 수서역을 잇는 구간이 완공되고, 이후 2028년 삼성역까지 개통되면 GTX-A 노선의 이용 객은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GTX-A 노선의 핵심 목적지인 삼성역은 특히 서울을 기준으로 경기 북부에서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므로 전구간 개통시 수요가 높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현재는 종착지가 수서역이기 때문에, 수서역에서 강남역이나 삼성역 등 일자리가 몰려있는 테헤란로 주변까지 환승행서 이동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소요시간이 늘어나 GTX의 매력이 떨어지고 있다. 동탄역 초역세권 이라는 동탄역 롯데캐슬에서도 강남역까지 가는데 걸리는 시간이 GTX와 광역버스가 3분 차이밖에 나지 않 는다. 반면 요금은 1,650원 차이가 나기 때문에 버스의 인기가 여전히 높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2. 램프업 (Ramp-up) 효과

    정부는 이 같은 이용 수요 부족 현상이 '램프업'(Ramp-up)으로 인해 발생된 것으로 본다. 신규 교통시설의 투자나 기존 시설의 개량 이후 초기 교통수요가 등락을 반복하며 큰 폭으로 상승하다 점차 안정화되는 시기를 말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아직 구성역이 개통되지 않았고 교통시설 개통 초기 통상 1~2년 정도의 램프업 기간이 필요한 만큼 현시점에서 이용수요를 평가하기는 이르다"며 "참고로 신분당선도 초기에 예측수요 대비 이용자 수 비율이 30%대임을 감안하면 크게 문제 있는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은 GTX-A의 일부 구간만 개통된 상황으로 수도권 외곽과 서울 도심을 빠르게 연결하기 위해 도입된 GTX의 효과, 수요 등에 대한 평가는 노선이 서울역, 삼성 등 도심구간에 연결되는 시점에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덧붙였다.


    3. 동탄 내부 교통망 미비
     동탄신도시는 현재 동탄1신도시와 동탄2신도시 간의 연결 교통망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게다가 동탄신도시를 가르는 경부고속도로는 동탄역을 기준으로 서쪽에 있는 주민들의 동탄역 이용을 어렵게 하고 있다.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을 빠르게 추진하는 동시에  내부를 연결하고 동탄의 주변 지역인 수원 망포와 병점, 오 산 등의 지역을 서로 연결해주는 동탄 트램 1호선과 2호선이 개통되어야 이러한 불편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다행히 동탄신도시 주민들이 이미 납부한 광역교통분담개선금이 투입되는 사업이라 재정에 문제가 없어 사업이 빠른 속도로 추진 중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점은 동탄신도시만의 이슈가 아니다. 경기 북부 종착지인 운정역이 속한 파주시, 킨텍스와 대곡역이 속한 일산신도시 또한  GTX 역사와 도시 간의 교통망 확충이 숙제로 남아있다. 

     

    4. 긴 배차간격

     GTX-A의 동탄-수서 구간은  SRT 열차와 선로를 공유한다. 이러한 구조적인 한계로 배차간격이 불규칙할 뿐더러 평균 배차간격이 17분에 달한다. 출퇴근이 가장 많은 첨두 시간대에는 터무니없이 긴 배차간격으로 이용자의 대부분인 출퇴근 승객이 광역버스를 택하게 되는 원인이다.

    GTX-A 노선 문제점의 개선 방안

    1.  GTX역 인근 환승주차장 활용  파크앤 고 시스템 도입

    파크 앤 고(Park and Go) 시스템은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도입된 주차장 연계 서비스이다. 이 시스템은 대중교통 이용자들이 자신의 차량을 주차장에 안전하게 주차한 후, 대중교통으로 환승하여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활용해 더욱 편리한 환승 환경으로 GTX 이용을 촉진할 수 있다.

     

    2. 신도시 내 교통망 확충

    트램과 순환 버스 등을 적극 도입하여 GTX역사와 신도시 내 거주지 간의 이동시간을 줄이는 것이 GTX 이용객 증가의 핵심이다.

     

    마무리

     현재 GTX-A 노선의 이용객 부족 현상은 위와 같은 원인으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이며 향후 GTX-A 노선이 계획대로 완공되고 동탄역 접근성이 동탄 트램 1,2호선 개통과 경부고속도로 상부 도로 연결 등으로 개선된다면 동탄역 이용객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  GTX-A 노선의 성공이 후속 노선들의 사업 추진에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므로 GTX-A 노선이 성공적인 사례로 남길 바란다.

Designed by Tistory.